간단한 문서 편집 프로그램, FocusWriter

생각 | 2016/02/06 18:47

저는 블로그에 글을 올릴 때, 텍스트 에디터에 글을 완성하고 난 후에 복사 붙여넣기로 완성합니다. 블로그 에디터에 직접 작성할 수도 있지만, 제가 집중력이 별로라서 웹브라우저를 띄워놓으면 계속 다른 짓을 하게 되더라고요. 그래서 적당한 프로그램이 없나 찾아봤습니다.

프로그램을 찾은 기준은 이렇습니다.
1. 가볍고 간단한 프로그램 : 글에 집중하기 위해섭니다.
2. 눈이 편한 화면 : 밝은 화면을 보면 눈이 빨리 피로해지더라고요.

WriteMonkey

WriteMonkey입니다. 심플하고 눈도 편안합니다.

이 기준에 맞추려고 하다보니 워드나 아래아한글 같은 프로그램은 탈락이었습니다. 가장 처음 썼던 프로그램이 WriteMonkey입니다. 서울비블로그에서 처음 접했는데, 정말 마음에 들었습니다. 그래서 바로 사용했었고, 며칠 전까지도 계속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 프로그램에는 크나큰 단점이 있습니다. .Net Framework 버그로 한글 자모음이 분리돼서 입력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설정을 손봐주면 해결된다고 하는데, 저는 아무리 해도 완벽히 해결이 안 되더라고요. 그래서 불편했지만, 그러려니 하면서 썼었습니다.

FocusWriter

FocusWriter의 기본 테마입니다.

그러던 중, FocusWriter이라는 프로그램을 알게 됐습니다. 업데이트도 꾸준히 되고 있는 것 같네요. 깔끔하고, 자모음 분리 현상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다만, WriteMonkey를 오래 사용해서 테마가 눈에 안 익네요. 더 심플했으면 하고 생각했는데, 테마를 직접 설정할 수 있는 기능도 있었습니다.

FocusWriter Custom Theme

현재 제가 설정한 테마의 모습입니다 이런 식으로 글을 작성합니다.

저는 WriteMonkey처럼 회색톤으로 설정했습니다. 익숙하기도 하고 눈도 편해서 좋네요! 똑같이 하실 분은 custom_theme 파일을 받으셔서 (압축을 푸신 후) 테마 설정에서 불러오기 하시면 됩니다.

무설치 버전 용량이 35MB 정도 되는데, 불필요한 dictionaries, sounds, tranlations 폴더를 지우시면 22MB 정도로 줄어듭니다. 뭐, 큰 용량이 아니라서 굳이 안 지우고 써도 될 것 같네요.

FocusWriter 공식 사이트

Windows, Windows (Portable) 등을 선택하고 Tip with download에서 $0.00을 선택하시면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그 외 액수를 선택해서 제작자에게 기부할 수도 있습니다.

추신 : 사실 Dark Room이란 프로그램을 접하고, Dark Room을 소개하는 글을 적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제작자 블로그를 들어가보니까 FocusWriter를 언급하면서 이 프로그램을 수정해서 Dark Room을 만들겠다는 얘기가 있더라고요. 그래서 한번 찾아보니까 업데이트도 계속 되고, 저한테도 잘 맞네요. 결과적으로 더 좋은 프로그램을 소개하게 된 것 같습니다.

추신2 : 설 명절입니다. 즐거운 설 되시길 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태그 : , , ,

“간단한 문서 편집 프로그램, FocusWriter”에 대한 2 댓글

  1. 박한얼 댓글:

    감사합니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