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cord 리코드 앱 개발기

개발 | 2017/11/09 21:12
Reacord 앱 아이콘

Reacord 앱 아이콘

Reacord 리코드 – 내용 검색이 되는 음성 녹음 앱 (구글 플레이)

학과 내 학술 동아리에서 네이버 D2의 지원을 받아, 콜라톤 대회를 개최했습니다. 네이버 오픈 API를 활용해 앱, 웹 등의 서비스를 만드는 대회인데, 저도 지인의 추천으로 참가하게 됐습니다.

9월 중순부터 11월 초까지 한 달이 조금 넘는 기간에 걸쳐 아이디어 구상부터 앱 구현까지 진행했습니다. 저희 팀은 Clova Speech Recognition API를 사용했는데, 네이버에서 만든 음성 인식 API 입니다. 이걸 활용해서 음성 녹음 앱을 만들어 보자는 의견이 나왔습니다. 녹음한 내용을 검색할 수 있는 음성 녹음 앱입니다.

저희 팀은 4명으로 구성되었고(대회 운영진이 배정했습니다), 참가 팀 중 유일하게 디자인 전공 학생이 포함돼있었습니다. 디자이너와 함께 일하는 건 처음이었고, 기능을 구현하는 것만큼 디자인도 신경쓸 것이 많은 일인데, 전담자가 생기니 확실히 부담이 덜했습니다.

앱 아이디어는 다같이 냈지만, 실질적인 구현은 제가 전담했습니다. 안드로이드 개발을 해본 사람이 저밖에 없었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일이었죠. 원래 그런 거 아니겠습니까. 개발하면서 예상했던, 예상치 못했던 난관이 좀 있었는데, 다행히 이겨내고 기존 계획의 80% 수준의 앱을 완성한 것 같습니다. REST API가 없을 뿐만 아니라, 마이크 녹음 자체도 API 내부에서 처리하는 구조라서 불편한 점이 있었습니다. 이걸 우회해서 원하는 기능을 구현하는 게 가장 큰 목표였죠. 안드로이드 권한 관리는 제대로 해본 적이 없었는데, TedPermission이라는 라이브러리 덕분에 쉽게 해결했습니다. 정말 쉬운데 잘 작동하고 좋습니다.

약간 부족한 점이 없잖아 있지만, 앱을 사용하는 데 문제는 없을 거라고 판단해서 구글 플레이와 원스토어에 출시한 상태입니다. 앱을 정식 출시해본 건 이번이 처음인데, 굉장히 뿌듯하고 재밌는 경험이었습니다. 구글 개발자 등록이 25달러(약 28,000원)인데, 한 번 가입하면 평생 쓰는 거니까 부담은 적은 것 같습니다. 나름대로 앱 설명도 열심히 적어보고 재밌었습니다. 한 번씩 다운 받아주세요!

Reacord 리코드 – 내용 검색이 되는 음성 녹음 앱 (구글 플레이)

태그 : ,

댓글 달기